[세종소식]시, 365일 연중무휴 'U-도서관' 확대 운영 등

세종시는 도서관에 가지 않아도 365일 연중무휴로 자유롭게 책을 빌릴 수 있는 'U-도서관'을 확대 운영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U-도서관은 무선인식 시스템 전자인식태그(RFID) 기술이 적용돼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도 자판기처럼 쉽게 책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신개념 도서관이다.

이번에 신규 설치되는 U-도서관 2대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동인구가 많은 이마트 세종점과 고운남측 복합커뮤니티센터에 설치돼 12일부터 정식 운영을 시작한다.

이용시간은 24시간 언제나 가능하며 세종시 공공도서관 회원증 또는 모바일 회원증을 소지한 시민이면 누구나 1인당 2권씩 14일까지 대여가 가능하다.

비회원은 관내 공공도서관 및 공립 작은도서관(복헙커뮤니티센터 도서관 10곳, 공립작은 4곳) 현장에서 회원 가입한 뒤 이용하면 된다.

U-도서관에는 약 250∼400여 권의 도서가 비치되며, 인문, 역사, 소설 등 다양한 분야의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를 만나볼 수 있다.자세한 이용방법과 도서목록은 세종시 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2018년부터 동 주민센터나 싱싱장터 등 시민이 많이 방문하는 장소에 U-도서관 4곳를 설치해 운영 중이며, 올해는 이번에 개관하는 이마트 U-도서관을 포함해 총 3곳까지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세종시, 고용창출 우수기업에 근로환경개선비 지원

세종시는 다음달 9일까지 한 달간 '2019년 고용창출 우수기업'을 모집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고용창출 우수기업' 인증은 고용 창출 및 안정에 기여한 우수기업을 발굴·선정해 각종 인센티브를 지원함으로써 민간 부문의 '좋은 일자리 창출' 의지를 지속적으로 독려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신청대상은 본사 또는 주공장이 세종시에 위치한 2년 이상 정상가동 중인 업체(타 시·도 이전기업은 1년)로 대상업종은 제조업, 제조업관련 서비스업, 지식서비스업, 지역 대표산업 등이다.

시는 이들 기업 가운데 최근 1년간 고용증가율 5%이상이고 고용 증가인원 5명(소기업 3명)이상인 기업 10곳을 고용창출 우수기업으로 선정해 시상한다.

선정된 기업에는 고용창출 우수기업 인증서 및 인증현판 교부와 함께 기업별 1000만 원의 근로환경개선 보조금이 지원된다.

이 외도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이차보전 3% 우대, 기업인의 날 수상기업 선정 시 가점 우대, 국내 판로지원 및 해외시장 개척지원 우대 등 각종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고용창출 우수기업 인증제 신청은 세종시 남부 일자리지원센터, 북부 일자리지원센터, 시청 일자리정책과로 하면 된다.

◇세종시보건소,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세종시보건소는 시민건강 증진 및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오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2019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난 2008년 시작해 매년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전국 255개 보건소가 동시에 실시한다.

올해는 세종시 표본가구로 선정된 읍·면·동 460가구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시민 9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조사대상 가구는 우편을 통해 조사 전 안내문, 선정통지서, 소책자를 받게 된다.

조사 시기에는 교육을 이수한 5명의 조사원이 붉은색 티셔츠의 유니폼을 착용하고 조사가구를 직접 방문, 노트북의 전자조사표를 이용한 1대 1 면접조사 방식으로 할 예정이다.

조사문항은 전국 공통 211개 문항으로 157개 지표와 충남·세종지역 선택지표 13개 문항, 13개 지표 등으로 구성됐다.

세부 조사 문항은 ▲가구조사 ▲흡연 ▲음주 ▲신체활동 ▲비만 및 체중조절 ▲구강건강 및 정신건강 ▲보건기관 이용 등이다.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