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충북선 고속화 사업비 5100억원 증액 민주당에 건의

충북도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았으나 사업비 부족 문제가 불거진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예산 증액을 더불어민주당에 건의했다.

애초 충북도가 요구했으나 빠진 것으로 알려진 오송·원주 연결선의 사업 반영과 일부 구간의 저속철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다.

민주당과 도는 1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에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박광온·남인순·이수진 최고위원,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타 면제 연결선 반영 등을 1순위로 건의했다.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핵심인 이 사업은 지난 1월 말 예타 면제를 받았다. 당시 정부는 1조5000억원의 사업비를 명시했다.

도가 요구한 총사업비보다 3153억원이 부족하다. 도가 추산한 예산은 △청주공항~원박(제천) 고속화 78㎞(1조1771억원) △원박~봉양(제천) 경유선 7㎞(2748억원) △오송 연결선(세종~오송) 7.5㎞(1938억원) △원주 연결선 9㎞(1696억원) 등 1조8153억원이다.

이 중 오송·원주 연결선 사업비는 빠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이 지사는 연결선의 사업 반영과 함께 예산 증액을 요구한 것이다.

오송 연결선은 호남고속선과 충북선을 연결, 목포와 오송 간 운행 시간을 기존 135분에서 40분 앞당길 수 있다는 논리를 폈다.

원주 연결선은 중앙선과 원강선(원주~강릉)을 잇는 철도다. 강호축 구축과 막대한 비용을 투입한 원강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

여기에 충주 삼탄과 제천 봉양의 급곡선 구간(4㎞)에 대한 직선화 개량 사업을 추가로 요청했다.

사업비는 1500억원이며 고속열차 속도 저하와 고속화 사업 효과 감소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이 지사는 제천~영월 고속도로(30.8㎞) 건설 사업을 추진할 때 동제천·구인사 나들목(IC) 설치도 요구했다.

상대적으로 낙후된 충북과 강원의 중부내륙 지역에 국가 간선도로망을 구축, 국토의 균형발전을 촉진하자는 논리다.

제천의 경우 2개의 나들목이 설치되면 한방바이오산업단지와 구인사 등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기획재정부가 개정을 추진 중인 예타 지침을 조속히 완료해 이 지침에 따라 예타가 진행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한 에어로케이가 청주공항의 거점항공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도 건의했다.

이 항공사는 올해 말 첫 취항을 목표로 잡았다. 남은 절차가 무난히 완료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뿐 아니라 후속 조치로 세종~청주공항 고속화도로 건설 지원을 요구했다.

현재 추진 중인 행복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이 사업을 반영하고, 예타 대상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는 것이다.

이 밖에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균형발전특별회계 배분 기준 개선, 내년 정부예산에 충북 사업 반영 등에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지도부는 "충북이 건의한 사업이 정부예산 등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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