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나빠서?'…제천시의회 예산 보복 삭감 논란 가열

일부 언론의 비판 보도를 이유로 집행부 홍보 예산을 전액 삭감한 충북 제천시의회가 개인적인 감정 때문에 소외계층 복지 사업비까지 손을 댔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1일 제천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시가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포함해 승인을 요구했던 푸드뱅크 푸드마켓 차량 구입비 4800만원 전액을 삭감했다.

푸드뱅크는 기부받은 음식물을 소외계층에게 전달하는 사회복지기관으로 제천시사회복지협의회가 운영을 맡고 있다. 이번에 교체하려던 푸드마켓 차량은 기부 식품을 사회복지시설 등으로 운반하는 냉동 트럭이다.

시는 푸드마켓 차량이 내구연한 10년을 넘어선 데다 냉동 성능이 떨어져 음식물이 상할 우려가 있다는 사회복지협의회의 요청을 받아들여 관련 예산을 편성했다.

그러나 시의회 상임위원회는 "아직 운행에 문제가 없어 보인다"면서 예산을 세워주지 않았고, 삭감안은 본회의에서 그대로 확정됐다.

이 예산안 삭감은 해당 상임위원회 A의원 등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A의원은 사회복지협의회장 B씨가 상임위원회 소속 시의원들에게 보낸 "예산안을 잘 부탁드린다"는 취지의 문자메시지를 '협박'으로 규정하고 불쾌함을 감추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잘 부탁한다는 문자메시지를 협박이라고 했다니 당황스럽다"면서 "노후화한 푸드트럭이 주행 중 자주 고장 나면서 운전자 등 관계자들의 불안이 커지는 실정"이라고 하소연했다.

C의원은 "A의원은 B씨가 시의원들을 협박하고 있다며 예산을 세워줄 수 없다고 하더라"라고 전하면서 "개인적인 감정을 이입해 예산안을 함부로 처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전대 시의회에서 함께 의정활동을 했던 A의원과 B씨의 사이가 틀어진 이유는 명확하지 않다.

민주평통 제천시협의회장으로 일했던 A의원 배우자의 뒤를 이어 B씨가 지난달 제19기 협의회장에 취임했는데, 협의회장 추천 과정에서 알력 다툼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시의원은 민주평통 당연직 위원이지만 A의원은 B씨 취임식에 불참했다. 협의회장 취임식 이전부터 불참 의사를 밝힌 시의원은 A의원뿐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A의원은 이에 대해 "푸드트럭 주행거리가 각각 16만·17만㎞에 불과했고, 외견도 양호해 교체가 시급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면서 "B씨도 시의원을 했기 때문에 그런 문자메시지가 (시의원들에게)부담으로 작용하리라는 것은 잘 알 것"이라고 말했다.

B씨 취임식 불참에 관해서는 "행사 당일 민원인과의 상담이 예상보다 길어져 불참한 것일 뿐 다른 의도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시의회는 일부 언론이 시의회에 부정적인 기사를 보도했다는 등의 이유로 시가 추경에 편성했던 홍보비 1억원 전액을 삭감했다. 10~12월 예정된 제천 지역 가을·겨울축제 홍보에 큰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