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서점조합 열린도서관 '머리 맞댄다'…경실련, 공론화 촉구

충북 청주시와 지역서점조합이 청원구 내덕동 문화제조창C 내 열린도서관 운영 방안을 놓고 26일 오후 머리를 맞댄다.

지난 17일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가 주관한 1차 간담회에서 시는 서점 면적을 550㎡에서 3분의 1 정도인 165㎡ 규모로 줄여 서점조합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날 2차 간담회는 서점조합이 참여 때 서점 면적과 월 임대료 등의 조건, 도서관 운영에 서점조합이 참여할지 등을 논의한다.

서점조합은 지난 24일 조합원들이 참석한 확대회의를 열어 2차 간담회 의제를 협의했다.

이런 가운데 시의회 복지교육위원회는 25일 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에서 시가 관리운영비 명목으로 제출한 2억2800만원(7600만원×3개월)을 원안 의결해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겠다는 시의 취지를 살렸다.

하지만 충북·청주경실련은 26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열린도서관 계획 재검토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열린도서관은 시로부터 관리운영비 지원을 위해 도서관이란 이름을 붙였을 뿐 철저히 집객(集客) 효과를 위해 급조한 시설"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이어 "집행부의 논리가 빈약함에도 시의회는 ‘청주 문화제조창 열린도서관 조성사업 시행협약 동의안’을 통과하게 했고, 복지교육위는 면적과 개점 여부도 확정하지 않은 도서관 관리운영비를 원안 의결했다"며 "공론화 과정을 밟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은 건물 5층 3008㎡에 도서관(2166㎡), 수익시설(서점·카페, 842㎡)과 2~4층에 북타워가 들어서고 장서 6만여 권을 갖출 계획이다.

애초 다음 달 8일 개막하는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개막에 맞춰 개관하려 했으나, 서점조합과 일부 시민사회단체 반대로 개관 시기를 한 달가량 늦추는 등 일정에 차질을 빚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