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기본설계 용역 착수보고회충북 바이오산업 랜드마크 기대 내년 11월 첫 삽, 2023년 준공 예정

충북의 랜드마크로 기대를 모으는 청주전시관 건립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바이오산업을 대표하는 상징적 아이콘을 '씨앗'으로 형상화한 형태로 지어진다.

21일 충북도에 따르면 오는 24일 충북개발공사 소회의실에서 청주전시관 건립 기본설계 용역 착수보고회가 열린다.

용역 기간은 내년 2월 중순까지다. 도는 결과가 나오면 입찰방법 심의 등을 거쳐 같은 해 5월 실시계획 수립과 공사 진행을 위한 업체 선정에 들어간다.9월 업체가 결정되면 11월 첫 삽을 뜰 예정이다. 오는 2023년 하반기 준공과 개관이 목표다.

도는 이미 청주전시관 건립 밑그림을 그렸다. 지난 3일 공모를 통해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라온건축사사무소 작품을 최종 선정했다.

작품은 충북의 자연, 청주시 로고, 오송 바이오산업을 대표하는 상징적 아이콘을 '씨앗'으로 형상화해 설계했다.

비정형 용지는 곡선형으로 최적화했고 중앙광장을 중심으로 시야를 확보했다. 층별 시설 구성으로 전시와 회의 공간을 구분했다.

심사에서 디자인과 환경·설비 등이 뛰어나고, 향후 확장을 고려할 때 배치·공간 계획이 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청주전시관은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만수리·궁평리 일원 20만5711㎡에 들어선다. 1698억원을 투입해 건축 연면적 4만1085㎡로 지어진다. 지하 1층, 지상 3층이다.

전시장은 1만462㎡이며 국내 전시관 중 여섯 번째다. 회의실은 3300석(9개) 규모로 조성된다. 각종 국제회의와 학술대회 등 대규모 행사 유치가 가능하다.

도는 청주전시관을 오송의 우수한 산업 인프라를 활용해 중부권 최대의 전시·컨벤션 시설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오송1·2산업단지의 우수한 인프라와 연계해 마이스(MICE)산업 육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는 핵심 전략사업인 바이오의약, 화장품·뷰티 산업의 세계화 등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

생산유발 4783억원, 부가가치유발 1600억원, 고용창출 3285명 등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청주전시관이 충북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건립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청주 오송이 마이스산업과 연계한 바이오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