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보건소, 여름철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주의 당부

청주시 보건소는 비브리오패혈증 첫 확진 환자가 지난 4일 확인됨에 따라 시민들에게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비브리오패혈증균은 해수에 상존, 해수 온도가 18℃이상 상승하는 6월경 환자가 발생하기 시작해 8∼9월에 환자가 집중 발생한다.

주로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때 감염된다.

특히 만성 간 질환자(만성간염, 간암, 간경화 등), 당뇨병, 면역저하자, 알콜중독자 등 고위험군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오한, 급성발열, 설사, 복통, 하지 통증과 함께 다양한 피부 병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이다.

신속한 치료가 없을 경우 빠르게 진행되며 치사율이 50% 내외로, 해수욕 또는 어패류 섭취 후 유사증상이 있을 때는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한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은 △어패류 충분히 익혀 먹기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과 접촉 금지 △어패류 가급적 -5℃ 이하 저온 보관 및 85℃ 이상 가열처리 △어패류 조리할 때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기 △날생선 및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칼 소독 후 사용 등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비브리오패혈증 환자는 해안과 내륙지역 구분 없이 오염된 어패류 섭취로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다.”며, “평소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먹는 등 예방수칙을 잘 준수해 줄 것”을 부탁했다. /성기욱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