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극복 및 출산 친화 환경 조성 위해

음성군은 올해부터 지역 내 출생아를 대상으로 기존의 아기주민등록 발급과 연계한 출생축하용품(미아방지팔찌)을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2019년부터 시행한 아기주민등록증 발급은 아기사진, 이름, 생년월일, 주소, 출생정보 등을 담아 PVC 카드로 제작·지급해 젊은 부모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는 아기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자들에게 출생축하용품 ‘미아방지팔찌’를 추가로 지원한다.

‘미아방지팔찌’는 NFC 태그가 탑재되어 별도 앱에 아이 이름, 보호자 연락처 등 아이 관련 정보를 저장하면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확인 가능한 스마트 팔찌로,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아이의 안전 보호에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아기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자를 대상으로 우선 지원하나, 아기주민등록증 발급을 꼭 신청하지 않더라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 민원팀에서 출생신고 시 즉시 수령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출생축하용품 지원으로 아기의 출생을 지역사회가 함께 축하해 줌으로써 군민에게 만족과 감동을 줄 뿐만 아니라, 저출산을 극복하고 출산장려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음성군은 이외에도 △출산장려금 지급 △충북행복결혼공제 사업 △가족사랑 사진 공모전 △음성소식지 출산축하코너 운영 △찾아가는 인구교육 등 저출산 극복을 위한 다양한 출산장려시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