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 예비후보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논란의 원죄는 전·현직 이사장 모녀”

제21대 총선 충북 충주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맹정섭 예비후보가 “건국대학교 학교법인에 충주에 병원다운 종합병원을 세우겠다는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맹 예비후보는 20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건국대 재단 측은 아무 잘못이 없는 민상기 총장을 해임했다”며 “이는 가장 나쁘고 가장 비열한 잘못을 총장에게 뒤집어씌우는 비이성적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논란의 원죄는 전·현직 이사장 모녀이며, 이들이 잘못을 총장에게 뒤집어 씌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 총장은 의전원 충주 복귀에 관한 민주당 지역위원회의 민원에 답변한 것이 전부인데, (재단은)이를 독단적이고 정치적인 행보로 규정하고 징계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36년 전 건국대가 충주에 의대를 세울 때 그리고 16년 전 의전원으로 전환할 때 약속한 병원다운 종합병원을 충주에 세우겠다는 약속을 오는 2월 5일까지 답변해주시기 바란다”며 “충주병원에 대한 투자계획 등을 밝히지 않으면 정부에 건대 의전원 취소요청 하고, 재단 측의 오만에 대해 충주시민들과 함께 강력히 저항은 물론, 민·형사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날 “▲충주에 본적을 둔 의전원을 서울에서 임의로 불법 운영한 것은 고등교육법 제4조 3항 위반입니다. 불법의 주체인 재단에 대해 엄중 조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교지 5500평에 사실상 충주의전원을 세웠습니다. 이를 불법 운영하여 대학평가 및 대학정보발표 등에 서울교지확보율을 공시하였다면 이는 교육사기입니다. 고등교윢법 제22조 2항을 위반한 것입니다. 이를 엄중히 조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와의 약속을 어기고 재단의 이익만을 탐함으로서 160만 충북도민과 충주시민은 엄청난 상처를 받았습니다. 이에 대해 조사해 모두 보상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충주의전원을 서울의전원이라고 선전하여 운영하는 것을 건국대 의전원가족들은 진실로 알았을 것입니다. 이를 알게 됨으로써 받은 기대상실감과 피해에 대해 모두 보상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단은 학교운영에 개입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의전원 학사운영은 물론, 최근 KBS JTBC 방송에서는 K팜 약품도매상과의 불합리적인 관계(월세 6천 만 원)가 보도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사립학교법 제20조 2항을 위반한 재단에 대해 조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부 김규태 고등교육실장은 김경희 전 재단이사장의 불법행위와 처벌로 인하여 건국대 정원을 120명 감축하도록 조치한 것에 대해 왜 면죄부를 주었는지 직접 소명하여 주시기 바라며, 장관은 이 문제에 대해 김규태 실장이 직간접 어떤 관계를 하였는지? 국가공무원법 제56조에 의거해 소상하게 조사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건국대는 1985년 충주 글로컬캠퍼스에 정원 40명의 의과대를 설치했다가 2005년 이를 의전원으로 전환한 뒤 서울캠퍼스에서 수업을 진행했다.

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를 중심으로 의전원 충주 복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르자 지난해 9월 민상기 건국대 총장은 충주지역위에 “내년부터 의전원 수업과 실습을 글로컬캠퍼스에서 진행하면서 의전원을 6년제 의과대학으로 환원하겠다”는 내용의 문서를 전달했다.

이에 재단 이사회는 대학 구성원과의 논의 없이 이 같은 의사를 전달한 민 총장을 지난해 11월 직위 해제한데 이어 같은해 12월 교원징계위원회를 열어 해임했다.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