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소각장·도시공원 등 현안들 감사원으로 간다

충북 청주시의 각종 현안 사업이 잇따라 감사원으로 가고 있다. 감사원의 판단을 구하겠다는 것이다.

홍골민간공원개발특례사업대책위원회는 지난 12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의 홍골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추진과 관련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하겠다”며 “행정소송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홍골공원을 민간개발하겠다는 사업제안사를 불신하며 청주시의 행정절차 중단을 촉구했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로 내년 7월 자동 해제하는 홍골공원은 청주시가 민관 거버넌스 합의에 따라 민간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가칭)오창지역초·중·고학부모연대와 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가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설치와 관련해 금강유역환경청과 청주시를 대상으로 한 국민감사와 공익감사를 감사원에 청구했다.

주민 1000여 명의 서명을 받은 이들 단체는 "금강환경청은 업체로부터 10억원을 받은 이장을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위원으로 선임하고 환경단체 총무에게는 수당을 지급하는 등 부정한 방법으로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진행했다"라고 감사 청구 이유를 밝혔다.

이어 "청주시는 2015년 3월26일 사업자와 체결한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 협약’은 청주시의회 동의 없이 사업자와 밀실 협약을 했다"라고 감사 청구 사유를 들었다.

올해 끊임없이 논란을 빚은 도시공원 민간개발과 소각장 문제 외에도 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도 감사원 감사를 받는다.

충북청주경실련은 "민간업체에 특혜를 주고 예산을 낭비했다"며 지난 10월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임대운영사인 원더플레이스는 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을 지난 2일 개관해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청주시의회는 지난 9일 48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를 열어 열린도서관 등 사립도서관 지원 근거인 '청주시 사립 공공도서관 운영비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심의, 수정의결했다.

감사원에 국민감사와 공익감사를 청구하려면 19세 이상 300명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