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업체 허가 취소"…증평대책위, 청주시에 서명부 전달

충북 증평군 음식물쓰레기처리대책위원회(대책위)는 20일 청주시 북이면 폐기물 처리업체의 폐쇄를 촉구하는 군민 서명부를 청주시에 전달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 1일부터 증평새마을금고 앞에서 서명운동을 벌여 군민 7327명의 서명을 받았다.

박완수 공동위원장 등 대책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청주시청을 찾아 장상두 환경관리본부장에게 서명부를 전달하고, 폐기물 처리 업체 A사의 조속한 폐쇄를 촉구할 예정이다.

A사는 지난해 10월 증평읍 연탄리 밭 3300여㎡를 임차했다. 비료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음식폐기물 2500여 t가량을 매립해 악취, 지하수 오염 등 환경 민원을 야기했다.

이 업체는 진천, 보은, 옥천, 영동지역에도 폐기물을 매립해 공분을 샀다.

군 환경과는 A사가 비료관리법상 음식물 비료의 보관, 유통, 관리, 책임 규정이 모호한 점을 노려 음식폐기물을 투기한 것으로 판단했다.

A사는 허가받은 용량을 초과해 산물 비료를 생산하는 등 위법행위로 지난 9월 청주시로부터 허가취소처분을 받았다. 하지만 행정처분에 불복, 충북도에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앞서, 증평군의회는 지난달 29일 A사 등 부산물 비료 생산업체의 관리·감독 강화 촉구 건의문을 시에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비료 생산·공급 업체 관리·감독 강화 ▲업체의 허가취소 처분, 행정심판·소송 적극 대응 ▲비포장 비료의 판매·유통·공급 사전신고 시 자치단체 즉각 통보 등 내용이 담겼다.

대책위 관계자는 "청주시는 A사의 허가취소 처분이 확정되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