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소식] 행복청, 건설사업 안전지침서 정비, 안전규정 제정 시행 등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은 행복도시 건설사업의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안전규정과 안전지침서를 마련, 현장 안전관리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지난 12일 밝혔다.

안전규정은 안전조직과 임무, 점검, 교육, 안전관리 활동, 사고 및 재난 대응 등의 내용을 담아 행복청 훈령 형식으로 제정중이다. 규제심의 등을 마치는 대로 시행할 예정이다.

안전규정 내용에 따라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필요한 세부적인 내용은 안전지침서에 담아 실천할 계획이다.

안전지침서의 내용은 점검표, 발주부서의 안전관리, 안전교육 방법과 시기, 공사장 주변 안전관리, 긴급상황 대응 등이다.

◇세종시, 장애인 등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시스템 구축

세종시는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에게 공공시설 이용요금을 알아서 할인해주는 '공공시설 이용요금 감면서비스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행안부 주관의 '행정정보 공동이용 활성화'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특별교부세 1억원을 투입해 추진된다.

공공시설 이용요금 즉시 감면서비스는 법정요금 감면대상자가 사전에 자격 확인 동의만 하면 주차장, 수영장, 체육시설 이용시 별도의 확인절차 없이 이용요금을 즉시 감면을 받을 수 있다.

시는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그간 법정요금 감면대상자가 감면 혜택을 받기 위해 직접 증빙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올 12월까지 시청 주차장, 아름·종촌동 공영주차장, 보람수영장, 전월산·합강 캠핑장 등 4개 시설에 시스템을 구축해 2020년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이후 이용대상 시설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세종시, 시민안전신문 '세종에서 안전하게 오래살기' 발간

세종시는 생활 속 안전이 일상이 되는 안전도시 세종을 만들기 위해 시민안전신문 '세종에서 안전하게 오래살기'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시는 국제안전도시 선포식 이후 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제고하고 안전의식 정착 및 생활화를 유도하기 위해 시민안전신문 '세종에서 안전하게 오래살기'를 제작하고 있다.

이번에 발행되는 시민안전신문은 '자전거 안전 편'이다. 지난 1분기에 발간한 ‘고층건물 화재 안전 편’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호에서는 자전거 안전 수칙, 행복도시 세종에서 자연과 어울리는 어울링 활용법 등 다양한 자전거 안전 정보를 시민들이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했다.

시민안전신문은 읍·면·동 및 시청 안내데스크에 비치하고 시청 홈페이지 전자도서관에도 게시할 계획이다.

◇세종시, 조치원로 차 없는 거리 문화행사 명칭 공모

세종시는 지난 12일부터 21일까지 '조치원로 차 없는 거리 문화행사' 명칭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는 세종시민 또는 세종시 관내 직장인과 대학생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내용은 주민들이 함께 만들고 즐긴다는 문화행사의 취지가 담겨 쉽게 부르고 기억될 수 있는 명칭이어야 한다.

시는 7월 중 당선작을 선정해 최우수작 1명에게는 20만원, 우수작 3명에게는 10만원 상당의 상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최우수작은 문화행사 공식 명칭으로 사용된다.

응모는 시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우편, 이메일 또는 직접 방문 신청 접수하면 된다.

이번 공모 및 조치원로 차 없는 거리 문화행사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도시재생과로 문의하면 된다.

◇세종시, 2018년 기준 광업·제조업 통계조사 실시

세종시는 지난 12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2018년 기준 광업·제조업 조사'를 실시한다.

통계청이 주관하고 세종시가 추진하는 이번 조사는 매년 전국적으로 실시되는 국가승인통계조사로, 각종 경제정책 및 민간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조사대상은 2018년 12월 말 기준 1개월 이상 조업실적이 있는 종사자 10인 이상인 세종시 관내 광업·제조업체 238곳이다.

조사내용은 사업체명, 종사자수, 연간출하액, 유형자산 등 13개 항목으로, 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며 인터넷조사로도 참여가 가능하다.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통계작성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에 따라 엄격히 보호된다.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