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좁은 오송 지하차도 확 넓어진다"…내년 3월 첫 삽

KTX 오송역 지하차도 확장 사업이 본격화하고 있다. 이곳은 도로가 비좁아 차량 정체가 심각하다.

국비 확보에 실패한 충북도와 청주시가 자체 예산을 투입하기로 하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고 있다.

지난 18일 충북도에 따르면 오송 지하차도 개설 공사를 위한 실시설계 용역이 진행 중이다. 결과는 오는 9월 말 나올 예정이다.

도는 설계가 완료되면 토지 보상을 진행한 뒤 내년 3월 첫 삽을 뜰 계획이다. 이르면 2021년 12월 공사가 마무리된다. 관련 인허가 절차는 올해 말까지 끝내기로 했다.

사업비는 285억원이며 도가 114억원(40%), 시는 171억원(60%)을 낸다. 예산 전액을 양 지자체가 공동 부담하는 것으로 국비 확보가 여의치 않은 데 따른 조치다.

도는 계획대로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보상 관련 업무에 힘을 쏟고 있다. 자칫 보상 작업이 늦어지면 착공도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최근 지하차도 개설 공사와 관련한 주민 설명회를 열었다. 도는 실시설계 노선(안)을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했다.

오송 지하차도는 2006년 9월 당시 청원군 오송읍 봉산리 충북선 철도 아래 왕복 2차로로 건설됐다.

도는 2015년부터 도로 600m 구간을 왕복 6차로로 넓히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병목 현상으로 인한 차량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이 도로와 연결된 세종~오송역 BRT와 오송제1생명과학단지 도로는 모두 4차로다. 이들 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이 오송 지하차도로 진입하면 심각한 교통체증이 발생한다.

이에 오송역 이용객과 보건의료 국책기관, 오송단지 입주 기업, 지역 주민 등이 지속해서 도로 확장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도와 시는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4년 가까이 국비 확보를 위해 노력했으나 번번이 실패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 등은 오송 지하차도가 국도나 국가지원 지방도가 아니란 이유로 지원에 난색을 보였다. 지방도 확장 사업에 국비를 투입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결국 도와 시는 고민 끝에 지방비만 투입해 오송 지하차도 확장 사업을 추진하기로 계획을 수정했다.

도 관계자는 "사업을 더는 미룰 수 없어 지방비만으로 추진하기로 했다"며 "계획대로 진행할 수 있도록 보상 등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