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예산 삭감 제동 걸린 충북자치연수원 이전 재검토해야"

충북도가 민선 7기 공약 사업으로 추진하는 자치연수원의 북부권 이전이 예산 삭감으로 제동이 걸린 가운데 이전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북도의회 허창원(더불어민주당·청주4) 의원은 19일 열린 제367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충북자치연수원이 북부권인 제천으로 이전해도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미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청렴연수원이 들어선 청주 수곡1동을 예로 들었다. 그는 "청주지방법원과 검찰청이 산남동으로 이전한 후 이곳에 청렴연수원이 건립됐지만 숙식을 내부에서 해결하면서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강조했다.

자치연수원의 제천시 이전이 북부권의 균형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전에 따른 교육비와 건축비 등도 문제 삼았다. 허 의원은 "자치연수원 교육생들에게 지급하는 교육비 증가로 지자체의 부담이 가중된다"며 "교육비는 연간 4억원 정도가 늘어난 21억3100여만 원"이라고 말했다.

또 "부지 비용을 제외한 건축비도 600억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전을 통해 20억원도 안 되는 경제효과를 얻기보다 그 예산으로 다른 균형발전 정책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허 의원은 "북부권은 제천·단양을 아우르는 관광지역인 만큼 관광단지 조성 등 인프라에 투자해야 한다"며 "자치연수원을 제천으로 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다시 한번 검토해 달라"고 촉구했다.

충북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지난 11일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된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타당성조사' 사업비 2억원을 전액 삭감했다.

예결위는 도가 충분한 논의나 검토를 거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고 삭감 이유를 들었다.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