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자제‧요청, 정보 비공개 등 정보 유출 차단 심각한 상황청주예술의전당 대관· 관 주도 일회성 대규모 행사 등 문제 수두룩한범덕 청주시장 ‘시민 소통행정’ 어긋난 행보 전시행정 의구심 증폭

청주시는 지난 5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고한 ‘제1차 문화도시 지정’에 지난달 신청해 대한민국 최초 법적으로 인정받는 ‘문화도시’ 타이틀을 확보하고자 계획 수립 등 본격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추진 사항 및 내용에 대해 언론보도 자제‧요청, 정보 비공개 등 정보가 외부에 새 나가지 않도록 제어하는 ‘깜깜이식 불통 행정’으로 한범덕 청주시장의 ‘시민 소통 행정’과 어긋난 행보를 이어가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 청주시의 ‘문화도시’ 선정을 위한 노력이 순수 시민들을 위한 것이 아닌 단순 업적을 남기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될 의혹으로 불거지면서 부적합한 말들이 쏟아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도시’ 사업은 지역문화진흥법에 의한 법 지정 문화도시로 지정해 시민의 문화적 삶을 실현하는 사회적 장소로 문화도시를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정책사업이며, 선정 시에는 5년 간 총사업비 최대 200억원 규모로 지원을 받는다.

이에, 청주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제1차 문화도시 지정’ 공고가 지난 5월 올라오면서 신청 서류 제출 기한인 지난 8월 30일까지 신청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지난달 20일 지역 기관‧단체 20곳과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추진위원회 구성 등 문화거버넌스 구축을 하게 됐다.

하지만, 지난 2016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5개년 준비사업으로 ‘청주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던 시는 이번 공모가 기회로 여겨질 수 있으나 지금까지 관 주도의 대형문화행사 개최 등 일회성 문화정책과 부실한 조례로 일관돼, 이번 ‘문화도시’ 공모가 대규모 시설 조성과 일회성 행사를 지양한다는 점에서 시가 내세울 수 있는 것은 크게 많지 않다.

또, 순수예술인과 시민들을 위한 문화 향유 공간도 열악한 상황에서 시의 개선 의지는 부족해 지역 예술인들의 창작환경 조성 요구는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으며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단골 공약으로 등장했다.

실제, 청주시는 청주예술의전당 대관 문제 해결을 수년이 지나도록 해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지난달 청주예술의전당 전시관을 예술단 연습실로 전환하려는 시의 움직임에 대한 지역 예술인들의 반발마저 있었고 부실 행사 진행에 대한 일부 시민들의 비난 여론마저 있었다.

한 청주시 예술인은 “충북의 예술인 다수가 청주시에 몰려 있지만 인프라가 열악하고 시는 예술인 지원‧육성보단 사업성 대규모 행사 개최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어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며, “행사 주축이 되는 예술인들은 괜찮지만 거기에 속하지 못하는 예술인들의 생계는 참담해 청주시가 문화도시로 선정돼 예산 200억원을 확보해도 나아질지 모르겠고 과연 시민을 위한 것일지 생각해야 된다.”라고 열악한 청주시 문화예술 실태를 꼬집어 지적했다.

이렇듯 시는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수년간 계획 수립 및 추진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시민들의 공감에서 벗어난 관 주도로 일관하고 있기에, 200억원 예산을 지원받는 이번 ‘문화도시’ 공모를 위한 시의 준비가 단순 종합선물세트에 머물지 않을지 의심과 함께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청주시 관계자는 본보 취재기자에 “도시 간 경쟁이 치열하기에 내용을 공개하기 어렵고 공모 사업에 대한 내용을 언론사에 보도 자료로 배포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기에 취재 보도하는 것을 자제해 달라”라고 사업 내용이 언론에 공개되는 것을 꺼려하며, 접수가 이미 지난달 끝난 상황임에도 정보 공개 요청을 거부하고 있어 배경에 의혹을 키우고 있다.

또, “사업 내용에 대한 청주시 입장은 오는 10월 문화체육관광부의 결과 발표 후에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성기욱

저작권자 © 중부광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